[데이터랩] 병특 상식퀴즈 만점에 도전하세요

책임: 김민성 한경 뉴스래빗 팀장, 연구: 박진우 기자·박진홍 인턴기자

손흥민은 병역면제 아니라는 팩트
병역특례 제도 얼마나 알고 있나요?

당신이 뽑은 진정한 특례자는 누구?
10월1일 '국군의 날' 2편에서 알려드립니다.

 

군대, 다녀오셨나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들은 4주 훈련을 받고 체육요원으로 복무합니다. 누구는 불공평하다고, 누구는 합당하다고 말합니다. 법에 따라 기준이 명확히 구분돼있지만 논란이 많습니다. 빌보드차트에서 꾸준히 높은 순위에 오르는 방탄소년단도 병역 특례 대상이 아니냐고 말이죠.

뉴스래빗 최초로 설문조사를 준비했습니다. 사용자는 페이지 안에서 설문조사에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뉴스래빗이 기사를 시작했지만 결과를 완성하는 건 독자 여러분입니다.

먼저 성별, 군필 여부 등 간단한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병역 관련 지식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 간단한 퀴즈를 풉니다.

병역 특례 대상자, 혹은 특례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있는 인물들의 특례 적용 여부를 평가합니다.

입력한 인적 사항을 바탕으로 설문 결과를 분석합니다. 성별, 군필 여부, 주위에 군인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유형을 나누어 의미를 살펴봅니다.

결과는 10월 1일 국군의 날에 공개합니다.

군대를 다녀온 남성, 면제 판정을 받은 남성, 주위에 군인이 있는 여성, 본인이 군인인 여성 등 유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겠죠? 손흥민 선수, 조성진 피아니스트, 방탄소년단 등 병역계의 뜨거운 감자들, 사람들은 그들에게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 아이폰 사용자는 여기로 이동하세요!.!

▲ 문제를 다 푼 뒤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미리 눌러보면 한군두(한 명이 군대 두 번)!

체육요원인 손흥민 선수, 예술요원인 조성진 피아니스트, 병역 특례를 받아야한다는 여론이 있는 방탄소년단 등 여러 인물들에 대해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설문조사 결과는 10월 1일 국군의 날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DJ 래빗 ? 뉴스래빗이 고민하는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 뉴스 콘텐츠입니다. 어렵고 난해한 데이터 저널리즘을 줄임말, 'DJ'로 씁니다. 서로 다른 음악을 디제잉(DJing)하듯 도처에 숨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발견한 의미들을 신나게 엮여보려고 합니다. 뉴스래빗이 만드는 다른 실험적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저널리즘스쿨에서 배운 저널리즘의 원칙과 인문학적 소양이 디지털을 만나면 어떻게 될까? 지난 7월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은 한경닷컴 <뉴스래빗>과 ‘인턴 파견 및 콘텐츠 협력 MOU’를 맺었다. <뉴스래빗>은 급변하는 미디어업계 최전선에서 데이터 저널리즘, 콘텐츠 유통, 영상 제작 등 디지털 콘텐츠 혁신을 3년째 실험하고 있다. <단비뉴스>는 이곳에 파견한 저널리즘스쿨 출신 인턴기자들이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물을 <뉴스래빗>과 공동 게재한다. (편집자) 

편집 : 양영전 기자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