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대전환, 내일을 위한 선택] ㉓ 국내 기상재난 실태

"앞으로 날은 더 더워지고 폭풍우는 더 많이 내릴 텐데, 자연의 이치를 우리가 무슨 수로 막겠어?"

지난 13일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경포진안상가에서 만난 상인 박정숙(66·여·가명)씨는 일주일 전 기습적으로 쏟아진 폭우 피해에 대해 묻자 짜증 섞인 목소리로 대꾸했다. 지난 6일 새벽 3시 무렵부터 한 시간여 동안 집중적으로 내린 비는 진안상가와 마주 보는 경포호수를 범람시켰고, 이 물벼락은 박씨가 25년째 운영하고 있는 건어물 판매점을 그대로 덮쳤다.

사상 최악 폭염 다음날 역대 2위 폭우

가게에는 무릎 높이까지 물이 들어차 오징어·젓갈 등 판매 상품과 집기들이 모조리 젖었다. 인근 횟집 역시 침수로 전기가 끊겨 수족관에 있던 물고기가 모두 폐사했다. 박씨는 “가게 바닥 장판을 다 들어내고 청소를 하느라 지금까지 허리가 아프다”고 말했다. 점포 안은 아직 장판이 군데군데 뜯긴 채 어수선한 모습이었다.

▲ 지난 6일 시간당 93mm의 기습 폭우가 내린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경포진안상가. 아직 손님으로 붐빌 여름 성수기지만 침수 후유증 등으로 13일 현재 한산한 모습이다. ⓒ 나혜인

경포호와 왕복 4차선 도로를 사이에 두고 있는 진안상가는 2002년 태풍 ‘루사,’ 2003년 ‘매미’ 때도 폭우와 침수 피해를 겪었다. 6일 이 지역에 내린 시간당 93밀리미터(mm)는 루사 때의 100.5mm 이후 두 번째로 많은 강우량이다. 이날 하루 동안 속초에는 최고 286.5mm, 강릉 200mm, 양양 182mm, 고성 177mm, 동해 105.5㎜가 내리는 등 강원도 일대에 장대비가 쏟아졌다. 강원도청에 따르면 이날 비로 케이티엑스(KTX) 강릉역 대합실이 침수되고 정동진 인근 도로가 산사태로 통제되는 등 200여건의 피해가 발생했다.

전날인 5일까지만 해도 강원 영동 지역은 속초 38.7도(℃), 강릉 37.7℃ 등 1968년 이후 최고 수준의 폭염이 맹위를 떨쳤다. 기상청은 6일 영동 지역에 5~50mm의 비가 올 것으로 예측했으나 실제로는 몇 배 많은 폭우가 쏟아졌다. 강원지방기상청 기후서비스과 이승법(50) 기상사무관은 13일 <단비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폭우는 기후변화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록적인 이상고온이 공기를 팽창시키면서 수증기가 많이 들어갈 공간을 줬고, 여기에 동해 북부에서 상대적으로 찬 공기가 들어와 응결 현상을 일으키며 호우가 유발된 것으로 보인다”며 기후변화 탓에 폭우의 강도가 더욱 거세진 경과를 설명했다. 이 사무관은 “지구온난화가 계속되면 이와 같은 극단적 기상현상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봄엔 냉해, 여름엔 가뭄에 시달리는 농가

올여름 폭염은 한반도의 온난화 추세를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현상의 하나로 꼽힌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여름 한반도를 덮친 폭염은 111년 기상관측 사상 가장 강력한 것이다. 지난 1일 강원도 홍천의 낮 기온이 41℃를 기록, 1907년 근대적 기상관측이 시작된 후 최고치를 나타냈다. 같은 날 강원도 춘천에서 40.6℃, 경북 의성에서 40.4℃가 관측돼 역대 2, 3위 기록을 잇달아 갈아치웠다. 의성군은 지난 14일에도 40.3℃의 낮 최고기온을 보였다.

폭염 피해자도 급증했다. 지난 5월 29일부터 이달 13일까지 질병관리본부가 파악한 온열질환자 수는 총 4010명, 이 가운데 사망자는 48명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온열질환자(1444명)는 약 2.8배, 사망자(6명)는 8배나 된다. 환경부가 지난해 6월 발간한 ‘2017 환경백서’에 따르면 2036~2040년에는 서울 인구 10만명당 1.5명이 폭염 때문에 목숨을 잃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2001~2010년(0.7명)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예측치다. 반면 지난 1월에는 서울 최저기온이 영하 17.8℃까지 떨어지는 등 7년 만의 강추위가 기세를 떨쳤다. 온난화로 기상질서에 교란요인이 생기면서 ‘역대급’ 한파와 폭염이 교차하는 극단적 기후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 지난 6일 강원도 강릉시 저동 경포호 인근의 비닐하우스들이 폭우 여파로 물에 잠겨 있다. ⓒ 유선희

최근 우리나라에는 전통적인 초여름 장마철이 아닌데도 예상외의 폭우가 내리는 일이 잦아졌다. 지난해 9월 11일 부산·거제·통영 등 경남 지역에 하루 동안 최고 308mm의 폭우가 내려 도시 전체에 물난리가 난 게 대표적인 예다. 기상청은 기후변화 영향으로 기상 상태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지난 2009년부터 장마예보를 중단했다.

농가에서는 이상고온으로 가뭄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기상청 통계에 따르면 2010년 이후 가뭄일수는 1970년대 10년간 가뭄일수에 비해 약 2배로 늘었다. 윤석원(65) 중앙대학교 농업경제학과 명예교수는 13일 <단비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최근 농민들은 기후변화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여름에는 이상고온으로 과수 등 작물이 데이고 썩는 피해를 보고, 봄철에는 저온 현상으로 냉해를 입는다”고 말했다. 3년 전부터 강원도 양양군에서 직접 사과 농사를 짓고 있는 윤 교수 역시 올여름 고온과 가뭄으로 과일이 햇볕에 그을리고 썩는 피해를 봤다고 밝혔다.

▲ 올여름 폭염에 그을리고 말라버린 사과들. 윤석원 교수가 강원도 양양군 자신의 과수원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이다. ⓒ 윤석원

온대에서 아열대 기후로, 신종 감염병도 확산

농작물 생육도 점점 아열대 지역처럼 변하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 4월 발표한 ‘기후변화에 따른 주요 농작물 주산지 이동현황’에 따르면 사과·복숭아·포도·단감·인삼·감귤 등 주요 농작물 주산지가 지난 45년간(1970~2015년) 남부지방에서 충북, 강원 등으로 북상했다. 한라산·지리산 등 고산지대에서는 온난화 영향으로 한국고유종 침엽수인 구상나무가 각각 46%, 26%가량 말라죽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온난화대응농업연구소는 지구온난화가 지속할 경우 21세기 후반에는 강원도 산간을 제외한 남한 대부분 지역이 아열대 기후로 변하고, 사과·복숭아·포도·인삼 등의 생산량이 급감할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는 감귤, 단감 등의 과수는 재배 가능지역이 늘어나는 등 일시적으로 온난화의 ‘혜택’을 보는 농산물도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1970~2015년 주요 농작물 주산지 이동 현황. 사과·복숭아·단감·인삼·감귤 등 대부분의 농작물 주산지가 기후변화로 인해 북상했다. ⓒ 통계청

기후변화로 농작물 생육에 변화가 생기면서 농민들이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라는 요구도 커지고 있다. 이창남(59) 한국정보화농업인연합회 중앙회장은 최근 경남 남해군 남면 다랭이마을 인근 400평 규모 농지에 제주도에서 자라던 야자수 300여 그루를 심어 새로운 소득 작물로 키우려 했으나 규제에 발목이 잡혔다. 문화재청과 남해군이 경사진 산비탈을 계단식으로 개간해 만든 다랑논을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13일 <단비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문화재청은 야자수가 외래종이고, 다랑논의 경관을 해친다는 이유를 들어 식재를 허가할 수 없다고 했지만, 우리나라 과수 중 외래종이 아닌 게 얼마나 되느냐”며 “기후변화는 돌이킬 수 없는 흐름인데, 정부에서 농가소득 보장을 위해 새로운 소득 작물 보급에 앞장서지는 못할망정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석원 교수 역시 “농작물의 아열대화는 이미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데 수십 년씩 같은 작물을 키워온 농민 입장에서 스스로 기후변화에 적응하긴 힘들다”며 “국가에서 중장기적으로 아열대 작물을 연구하고 기후변화 상황을 상시 점검해 농민 적응을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고온다습한 기후에서 활발히 번식하는 외래 해충이나 잡초가 국내 생태계에 끼치는 피해도 늘어나는 추세다. 2009년 국내에서 처음 관측된 해충 ‘미국선녀벌레’는 올해 이상고온으로 지난해보다 보름 정도 빨리 나타나 나무와 농작물을 고사시키고 있다. 영·호남은 물론 경기·강원 등 북부 지역에서도 피해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농작물 성장을 해치는 외래 잡초 역시 지난 10년 새 66% 증가했고, 이로 인한 농가 피해 면적은 5년 전보다 2배 가까이 늘었다.

기후변화로 생태환경이 변하면서 과거와 다른 전염병도 확산하고 있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확진 환자가 보고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 수는 2013년 발생 첫해 36명에서 이듬해 55명, 2016년 165명, 2017년 272명으로 늘었다. 사망자 수 역시 5년 전부터 16~21명 선을 유지하다 지난해 54명으로 급증했다. ‘살인진드기’라 불리는 SFTS 매개체 참진드기 전문가인 채준석 서울대 수의대 교수는 지난 6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한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에서 “온난화로 우리나라 평균 기온이 올라가면서 진드기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이 좋아지고 있다”며 “기후변화로 인한 감염병 매개체는 앞으로 계속 다양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평균보다 온난화 1.5배 빠른 한국

한국의 온난화 속도는 세계 평균에 비해 빠른 편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1980년부터 30년간 전 세계 평균 기온상승 폭은 0.84℃인데 비해 한국은 1.22℃로 1.5배가량이었다. 이는 해수면 상승에도 영향을 미친다. 온난화로 바닷물 온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부피가 팽창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립해양조사원이 발표한 1989~2016년 해수면 변동 추이에 따르면 우리나라 연안 해수면은 연평균 2.96mm 상승했다. 특히 제주시 앞바다는 지난 28년간 연평균 6.16mm, 총 17.3cm나 해수면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인천·여수 등 해안 지역은 지금도 여름철마다 바닷물 부피가 팽창하고 조수간만의 차가 커질 때 침수 위험에 노출된다. 실제로 지난 11일 전남 여수시 국동항 인근 도로에서는 해수면이 올라 바닷물이 흘러드는 일이 발생했다. 폭염과 조수간만 차가 평소보다 커지는 그믐 때가 맞물렸기 때문이다.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해수면 상승이 계속되면 바닷가에 생업의 근거가 있거나 집이 있는 사람들의 삶이 직접 위협을 받게 된다.

함유근(37) 전남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지난 6월 24일 <단비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우리나라는 태평양 서쪽을 따라 흐르는 구로시오 해류 영향권에 있다”며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적도에서 북쪽으로 이동하는 구로시오 해류가 점점 더 많은 열을 지닌 채 북상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연안 해수면은 다른 지역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1986~2016년 우리나라 연안 해수면 연평균 상승치. 제주 부근 바다 해수면이 가장 많이 높아졌고, 동해, 남해, 서해가 뒤를 이었다. 특히 제주시 앞바다는 연평균 6mm 이상 해수면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립해양조사원

높아진 바다 온도는 해양 생물의 서식을 위협하기도 한다. 올여름 폭염으로 경북 포항, 경주, 영덕 등 동해 연안에서는 이상 고온으로 양식장 물고기들이 집단 폐사하는 사례가 이어졌다. 이달 들어 경북 도내 양식장 26곳에서 폐사한 어패류는 42만7천마리로, 이로 인한 재산피해는 3억7천여만원에 달한다. 지난 9일부터 경북 영덕부터 전남 고흥 거금도 해역, 충남 보령 원산도부터 전남 영광 안마도 해역에는 고수온 경보가 발령됐다. 고수온 경보는 해당 해역의 수온이 3일 연속 28℃를 넘을 때 발령된다.

온실가스 배출 계속 증가, 에너지효율화 뒷전

이처럼 온난화가 뚜렷해지고 사회경제적 피해가 커지고 있음에도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계속 늘고 있고,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도 국가 차원의 참여가 소극적이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손민우(32)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지난 8일 <단비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한국은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국가이며, 2016년에는 영국 기후연구기관인 기후행동추적(CAT)으로부터 ‘기후 악당(Climate Villain)’이라는 오명까지 얻은 나라”라며 “세계 11위 경제 규모에 걸맞게 좀 더 책임감을 느끼고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CAT는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뉴질랜드와 한국을 ‘세계 4대 기후 악당’으로 지목하면서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으로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속도가 가파르다고 비난했다.

▲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전력소비량 증가 추이. 전력소비량이 늘어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도 비슷한 추세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국제에너지기구(IEA)

환경운동연합 이지언(38) 에너지국장은 지난 13일 <단비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한국이 경제 규모에 비해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이유로 ‘정부의 의지 부족’을 꼽았다. 이 국장은 “파리기후협정을 이끌어가고 있는 유럽 선진국에도 에너지 집약 산업은 다 존재한다”며 여전히 산업계의 눈치를 보며 재생에너지 전환과 온실가스 감축 할당에 소극적인 정부의 태도를 비판했다.

▲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장.

그는 “한반도 지표 온도 상승 폭이 이미 지구 평균보다 빠르고, 올여름 폭염에서도 확인했듯 한국이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 기후에 속한다는 건 이제 옛말이 됐다”며 신속한 대책을 촉구했다. 이 국장은 이어 “정부는 발전·산업·건물·수송 등 온실가스 감축 대상 전 부문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과 ‘에너지 효율화’라는 두 가지 정책 신호를 분명히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석탄·석유 등 화석연료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 오염, 그리고 후쿠시마 참사가 보여 준 원전재난의 가능성은 ‘더 이상 위험한 에너지에 기댈 수 없다’는 깨달음을 확산시키고 있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으로 본격화한 탈핵 논쟁은 우리 사회가 민주적 절차를 통해 에너지체제를 전환할 수 있을 것인지 가늠할 시험대가 되고 있다. <단비뉴스>는 기후변화와 원전사고의 재앙을 막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한 에너지구조’를 만들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모색하는 심층기획을 연재한다. (편집자)

① “아이들 미래 위해 원전 말고 안전!”

② '블랙스완' 부인하다 일본도 당했다.

③ 생존배낭 챙겨 두고 ‘쿵’ 소리에도 깜짝

④ 동해안 원전에 쓰나미 덮칠 수도

⑤ 100만 명 ‘7시간 내 대피’ 가능할까

⑥ 사고 은폐, 불량부품에 근무 중 마약도

 사용후핵연료 저장건물 테러 무방비

⑧ ‘핵쓰레기통’ 10만년 묻을 땅 찾아야

⑨ “핵재처리는 원전 수백년 더 짓자는 것”

⑩ “내 손으로 원전 짓고 암 환자 됐소”

⑪ 아이 몸에도 삼중수소, 어른은 암 속출

⑫ ‘173등짜리 공기’에 병드는 한국

⑬ 발암 먼지에 사람도 게도 까맣게 '속병'

⑭ 석탄 함정에 빠진 '세계 4대 기후악당' 

⑮ "일본이 당한 재난, 한국에 닥칠 수도"  

⑯ 끔찍한 재앙 후에도 여전한 ‘거짓말’

 '싼 전기 공급' 매달리다 원전·석탄 중독

⑱ "후쿠시마 7년, 일부 마을 오염 더 증가"

⑲ 잇단 참사에도 원전을 더 짓자는 세력

⑳ 그 기사는 돈 받고 쓴 것이었다

㉑ 돈 풀어 '친원전 이데올로기' 주입

㉒ 폭염·혹한···지금은 '기후붕괴 시대'

편집 : 황진우 기자

저작권자 © 단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